기업내부의 프로젝트나 생산,유통,포장,용역 등 업무의 일부분을 외부 전문업체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경영전략으로. 기업 감량화를 통한 인원절감과 가격경쟁력 확보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도입되었다.
미국 기업이 제조업 분야에서 최초로 활용하기 시작해 전세계 기업들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업부도 경리,
인사, 신제품개발, 영업등의 분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아웃소싱을 하는 이유는, 기업이 모든 업무나 기능을 자체적으로 제공, 유지하기에는 수익성이 부족하거나
당장 필요한 기능에 대해 내부 전문성이 없을 경우 외부에서 조달하기 위해서이며, 기업조직의 모든 부문에
투자를 하는 것 보다 핵심적인 부문에만 투자를 하는 것이 조직의 유연성과 민첩성을 제고할 수 있고,
예측하기 힘든 미래상황과 위험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